일본 비자 갱신 준비서류 정리
(카테고리별 정리,인문지식기준)
안녕하세요.
비자갱신을 하고나서 포스팅을 하려고 했던걸 저장만 해두고 이제서야 해서 올리게되는 포스팅이네요 ㅎ
오늘은 일본에서 인문지식비자(기술・인문지식・국제업무) 갱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필요한 서류와 절차와 검토법을정리해보았습니다.
비자갱신을 할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갱신 시 필요한 서류는? (카테고리별 정리)
이 글을 보시는분들 대부분이 이정보를 위해서 들어오셨을것같아요.ㅎㅎ
비자 종류 중에서도 신청 비율이 가장 많은 「기술・인문지식・국제업무」 비자를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 IT, 무역, 일반 사무직 등은 이 비자에 해당합니다.
일본에서는 회사 규모와 신용도에 따라 1~4 카테고리로 나뉘며, 준비해야 할 서류가 다릅니다.
**제가 적은 필요서류는 참고만 하시고 꼭 홈페이지에서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https://www.moj.go.jp/isa/applications/status/gijinkoku.html
在留資格「技術・人文知識・国際業務」 | 出入国在留管理庁
新しくこの在留資格で日本への入国を希望する場合の申請です。 提出書類は、カテゴリーにより異なります。カテゴリーに応じた資料を提出してください。 提出書類チェックシート(カテ
www.moj.go.jp
[카테고리 1]
상장기업에 해당
- 재류자격갱신허가신청서 1부
- 증명사진 (3cm × 4cm)
- 여권 (사본 1부 포함)
- 재류카드 (사본 1부 포함)
- 가족관계증명서 1부
- 상장기업임을 증명하는 서류 1부
※ 상장기업은 일본 정부에서도 신용도가 높다고 보기 때문에, 필요서류가 가장 적습니다.
덕분에 서류가 확줄어서 이게 맞나 하고,, 오히려 불안했어요! ㅠㅠ
[카테고리 2]
직전년도 매출/납세 실적이 좋은 기업
- 재류자격갱신허가신청서 1부
- 증명사진
- 여권 (사본 1부 포함)
- 재류카드 (사본 1부 포함)
- 작년도 원천징수표 1부
- 가족관계증명서 1부
- 회사 법정조서 합계표 1부
※ 카테고리 1보다는 살짝 더 많지만, 여전히 준비가 쉬운 편입니다.
[카테고리 3]
일반 중소기업에 근무 중인 경우
- 재류자격갱신허가신청서 1부
- 증명사진
- 여권 (사본 포함)
- 재류카드 (사본 포함)
- 작년도 원천징수표 1부
- 회사 법정조서 합계표 1부
- 가족관계증명서 1부
- 주민세 과세/비과세 증명서 또는 납세증명서
※ 대부분의 중소기업 근무자들이 해당됩니다.
소득과 세금 납부 상태를 통해 실제로 근무 중인지, 불법 체류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 서류가 늘어납니다.
세금 관련 증명서는 ‘1월 1일 기준’ 주소지의 시청 또는 구청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4]
소기업 또는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기업
카테고리 3과 서류는 거의 같지만, 기업 신용도가 더 낮기 때문에 추가 서류를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예:
- 「해당 회사에 취업하려는 이유서」를 요구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준비하실때 도움될것들
- 재류자격갱신허가신청서는 총 5장
- 1~2장은 본인 작성
- 4~5장은 회사에서 작성
- 주민세 관련 증명서는 보통 2장 (1장당 300엔) → 총 600엔 필요
- 작년도 원천징수표는 회사에서 발급 가능
- 법정조서 합계표도 회사에서 발급 가능
- 가족관계증명서는 롯폰기 한국 영사관에서 발급 후
- 직접 일본어 번역본을 작성해서 2장 제출 (번역대행 불필요)
제출 전 검토는 필수! 이번에 제가한 검토방법
비자 신청에서 서류 준비만큼 중요한 것이 '제출 전 꼼꼼한 검토'입니다.
저는 예전에 이직 전 회사에선
뉴칸에 가기 전날 퇴근직전에 서류를 주면서 그것도 일부러 빠뜨리고 주시고,
집에서 검토중 누락부분이 발견,,
비자 신청 당일이 연차임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들렀다가 뉴칸에 가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정말 당황스럽고 스트레스가 컸죠,,
이번엔 새로 이직한 회사에서 인사팀에 요청을 드렸는데,
비자 발급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으시더라고요.
알고 보니 저를 제외한 다른 외국인 직원분들은 이미 영주권자 혹은 귀화자셨던 것...!
처음엔 친한 타이완 동료에게 도움을 청해서 예전 기억을 더듬어 가며 체크해봤는데,
그래도 불안해서 결국 제가 직접 리스트를 정리해서 입국관리국(뉴칸)에 전화해 확인을 받았습니다.
제가 전화 전에 메모해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았어요:
- 현재 내가 해당하는 카테고리 확인
- 회사에서 받은 서류들이 제대로 된 형식인지
- 회사 사계보를 인터넷 캡처본으로 받아서 괜찮은지
- 서류에 회사 서류에 서명이 빠져 있는데 이게 문제없는지
- 준비한 서류들은 이것 이것 이것들인데 맞는지
이렇게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문의했는데,
오프라인에서의 입국관리국 분위기는 다소 딱딱하고 바쁜 느낌이지만,
전화 응대해주신 직원분은 정말 친절하셔서 안심하고 검토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마음 가볍게 뉴칸으로 향할 수 있었어요!
📞 뉴칸 전화번호: 0570-013904
비자 기간은 어떻게 정해질까요??
일본의 취업비자는 기본적으로 1년, 3년, 5년의 기간으로 발급됩니다.
신청서에 희망하는 비자 기간을 적을 수는 있지만, 반드시 적은 기간대로 비자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 중소기업: 처음에는 대부분 1년 비자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대기업/상장기업: 처음부터 3~5년 비자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특히 IT기업이나 고도 전문직의 경우, 중소기업이라도 3년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리 기간 & 발급 방법
비자 만료 3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하며,
심사 기간은 보통 3~6주 정도 소요됩니다.
제 경우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3년 비자 1회 → 갱신 소요 약 5주
- 3년 비자 1회 → 갱신 소요 약 3주
발급 엽서를 받은 후
- 시나가와 입국관리국(뉴칸) 1층 편의점에서 인지(6000엔) 구매
**4월부터 4000엔에서 6000엔으로 올랐습니다. - 2층으로 올라가서
- 재류카드
- 엽서
- 인지
- 여권 꼭 지참!
제출 후 새 비자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비자 갱신 절차는 처음에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정확히 필요한 서류만 잘 준비하시면 무리 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나 공유도 부탁드려요
비자 갱신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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